오늘도 봄날처럼

류마티스 관절염으로 발이 변형되었다면 신발을 구입하기 참 힘드시죠? 통증으로 걷기도 힘든데, 맞지 않거나 꽉 조여서 참 불편합니다. 저는 매번 신발을 구입할 때 애를 먹었습니다.

 

그러다 정부에서 장애인 보장구 중에서 신발 지원이 가능하다는 걸 알게 되어 이용했습니다. 

 

저처럼 장애등급을 가지고 있는 분이시라면 꼭 지원받으셨으면 합니다.

 

 

장애인-신발-지원
장애인 맞춤형 신발 지원 방법

 

장애인 맞춤형교정신발이란?

 

뇌병변, 지체하지 장애인 중에서 하지의 길이 차이 또는 족부 변형으로 보행이 불편한 분들의

보행교정을 위하여 본인의 발에 맞추어 수제 특수 제작한 신발을 뜻합니다.

 

장애유형 및 등급

뇌병변하지, 지체하지, 기타 중복 1~6급 하지 장애인

하지의 길이 차이 또는 족부 변형으로 보행이 불편한 장애인

 

의료급여에서 지원

2년마다 1번씩, 225,000원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교정 신발 맞추는 단계

1. 의사의 처방

위의 사항에 해당되는, 지체 장애인, 뇌병변장애(1~6급) 이신 분들은 재활의학과나 정형외과를 통해서 보장구 처방전을 받으셔야 합니다.

 

그런데 처음에는 잘 모르고, 어느 재활의학과나 정형외과에서 다 처방전을 발급받을 수 있을 줄 알았습니다. 병원에 간 김에 발급받으려고 '보장구 처방전'을 문의했더니 2 군데서나 '여기서는 발급 안됩니다'라고 하더라고요. 그러면 어디서 하나는 건지? 

 

가장 쉽게 발급받는 방법은 장애인 구두를 만드는 제작업체에 문의를 해야 합니다. 이런 곳에서는 자신들과 연결되어 있는 병원이 있어서, 그 병원으로 안내를 합니다.

 

저는 한 번은 정형외과에 가서 엑스레이까지 찍어서 처방전을 발급받은 적이 있고, 한 번은 그냥 육안으로 만 보고 발급받은 적도 있습니다.

 

2. 교정 신발 맞추기

제작하는 업체마다 신발의 디자인도 각각 다르고 발의 사이즈 재는 법도 다 다릅니다.

 

가장 정교하게 만드는 방법은 발의 모양을 석고 뜨는 것이겠지만 제작비가 많이 드니 가격이 비싼 편입니다. 심한 변형이 아니라면 줄자로 재기도 합니다.

 

아직도 많지 않기는 하지만 그래도 점점 제작하는 업체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투박한 워커에서, 점점 다양한 디자인의 신발이 나오면서 선택의 폭을 넓혀주고 있습니다.

 

단, 디자인보다는 내 발에 가장 편안함이 먼저이겠지요!

 

3. 제작 기다리기, 다시 병원 방문

수제화로 만들다 보니 약 3주 정도 걸립니다. 업체에서 완성되면 연락을 줍니다. 그럼 다시 방문해서 내 발에 잘 맞게 만들어졌는지 신어 보면서 살펴봐야 합니다.

 

다 완성되면 처음 처방전을 발급받았던 병원을 방문해서 신발을 보여주고 서류를 한 장 더 발급받습니다.

 

4. 건강보험공단 방문

신발 가격 250,000원에서 건강보험공단에서 225,000원을 지원해주기 때문에 25,000원을 지불해야 합니다.

제작업체에서 25,00원 영수증과 모든 구비서류를 준비해서 저에게 줍니다. 

 

그럼 건강보험공단을 방문해서 신발을 보여주고 서류를 제출합니다. 공단에서 검토 후 문제가 없다면 업체에 225,000원을 주게 됩니다.

 

그런데 맨 처음 제작했을 때는 방문했지만, 두 번째는 업체에서 직접 모든 서류를 공단에 보낸다고 해서 방문을 안 했던 걸로 기억이 됩니다.

 

이 과정들이 조금씩 변화가 있을 수 있으니 이점을 참고해주세요.

 

장애인-신발-맞춤
장애인 맞춤 수제화

 

처음 업체에서 받아왔을 때 찍어둔 사진입니다. 신발이 너무 튼튼해 보이지 않나요? 

 

저는 변형으로 발가락이 위로 떠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기상화는 발을 꽉 죄여서 신고 얼마 안 있으면 너무 아픕니다. 그런데 이 신발은 그 점을 감안해서 넉넉하게 만들었을 뿐 아니라, 걸을 때 안정감이 있더라고요.

 

뒷 굽의 높이도 제 걸음에 딱 맞췄습니다. 그래서 저는 몇 년째 쭉 이 신발만 신고 다닙니다.

 

걷는 제 모습만 보고도 골반이 어느 한쪽으로 약간 치우쳤다는 걸 아시더라고요. 그 점도 감안해서 굽의 높이도 살짝 다르게 만들었습니다.

 

정말 신발만 내 발에 잘 맞아도 걸음이 달라집니다. 특히 저처럼 변형이나 장애가 있을 때는 더더욱 말이죠.

 

좋은 지원 제도는 놓치지 마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