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마티스관절염은 자가면역질환입니다. 면예체계의 이상으로 내 면역이 내 몸을 공격합니다. 공격하는 부분에 따라서 병의 이름이 달라집니다. 주로 관절을 공격하는 것이 이 병의 특징입니다.
관절 내 활막의 염증으로 인해 관절에 통증과 부종이 발생합니다. 만약 이 시기에 적절한 치료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관절 손상이 생깁니다. 이로 인해 기능소실과 장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흔히 손과 발을 포함한 관절에 여러 군데 발생하며, 혈관을 따라 염증이 돌다 보니 폐나 혈관 등에도 염증이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원인은 무엇일까요?
아직까지 발병 원인은 정확히 밝혀지지 않고 있습니다. 그러나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 등 여러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영향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우리나라에는 인구의 약 1%에 가까운 류마티스 환자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남성에 비해 여성에서 약 3~4배 더 많이 나타나고 있고 발생 평균 나이는 40~50대입니다.
류마티스관절염 증상은?
발병 초기에는 큰 관절보다는 손과 발 등 작은 관절에서 나타나는 것으로 시작됩니다. 작은 관절인 손가락의 중간마디부터 시작해서 손목 그리고 팔꿈치와 어깨까지 침범하기 쉽습니다.
아침에 일어났을 때 주먹을 쥐기 힘들 정도로 관절이 아프고 뻣뻣해지는 증상이 1시간 이상 지속되기도 합니다. 점점 병이 진행되면 자리에서 일어날 수 없을 정도로 온몸으로 병이 진행됩니다. 좌우 대칭의 특성도 있습니다.
염증이 지속되면 피로감, 체중감소, 류마티스결절, 폐의 염증과 눈 건조 등 전신 증상으로 나타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