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도 봄날처럼

류마티스관절염을 오랫동안 앓으면 많은 합병증이 생깁니다. 어디가 새롭게 아프면 원인이 이 병에서 온 것이더라고요. 그래서 어떤 증상이 나타나는 것이 두렵지만 그중에서도 가장 걱정되는 증상 중 하나가 바로 <골다공증>입니다. 왜냐하면 골다공증은 전조증상을 모르고 지나치기 쉽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많은 사람들이 자신이 골다공증이나 골감소증인지 모르고 지나치는 이 질환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골다공증이란?

사람들은 골다공증이 '뻐에 구멍이 생기는 질환'을 알고 있습니다. 그동안 이해하기 쉽도록 뼈조직을 확대해서 구멍이 생긴 모습을 많이 봐왔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눈에 보일 정도로 구멍이 생기는 것은 아닙니다.

골다공증은 뼈의 치밀함이 줄어들어서 강도가 역해져 작은 충격에도 쉽게 부러질 수 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그래서 넘어지는 충격에 잘 생기거나, 심하면 기침을 해도 뼈가 부러질 수 있다고 하는 것입니다.

우리의 인체는 뼈와 피부를 포함한 모든 조직이 끊임없이 없어지고 새로 만들어지는 과정을 거쳐서 단단함을 유지합니다. 그런데 나이가 들어간 새로 만들어지는 자극이 없어져서 뼈가 악해지는 것을 골다공증이라고 합니다.

 

 

골다공증 진단 방법은?

골다공증을 조기에 진단하기 위해서는, 뼈가 얼마나 단단한가를 보여주는 골밀도 검사를 통해 진단할 수 있습니다. 골밀도는 초음파나 CT 등으로도 측정할 수 있지만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이중 에너지 방사선 흡수법>입니다.

검사 방법은 가운을 입고 장비 위에 누워서 3~5분 정도 천장을 보고 가만히 누워 있으면, 촬영 장비가 몸의 중심을 이루는 척추와 대퇴부를 위아래를 오르내리면서 측정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인공관절처럼 수술한 부분은 측정하지 않습니다.

이 검사는 젊은 성인 집단의 평균 골밀도와, 검사하는 사람의 골밀도를 비교해서 T-점수로 나타냅니다. 즉 -1에서 -2.5사이는 골감소증으로 뷴류하고, -2.5 이하를 골다공증 치료의 기준이 됩니다.

 

골다공증의 원인은?

일차적인 골다공증의 원인은 크게 두 가지입니다. 폐경과 노화입니다. 여성이 페경기가 되어 급속하게 여성호르몬이 감소하면 급격한 골밀도 감소가 일어납니다. 또한 나이가 들면 장에서 칼슘 섭취가 줄어들고 뼈 생성도 감소하기 때문에 골다공증이 발생합니다.

 



이외에는 과거의 골절 경험, 저체중, 칼슘 및 비타민D 부족, 읍주, 흡연, 운동 부족이나 골다공증성 골절의 가족력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스테로이드 등의 약제나 갑상선 기능 항진증이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류마티스환자에게 골다공증의 발생 위험이 높은 이유가 질환의 초기치료에 스테로이드제를 많이 사용하기 됩니다. 게다가 외출이 힘들다 보니 비타민D도 부족하게 되고 운동 부족으로 뼈에 체중이 실리기도 어렵습니다. 그러므로 늘 자신이 골감소증이나 골다공증이 아닌지를 챙겨야 하는 이유입니다.

 

골다공증의 예방 방법은?

1. 칼슘 섭취칼슘rhk 비타민D는 뼈의 건강에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그중에 칼슘은 뼈의 무기질 침착에 필요한 재료일 뿐만 아니라 뼈의 파괴를 억제하는 효과를 갖고 있습니다. 칼슘은 하루 1000mg ~1200mg의 섭취를 권장합니다. 식사만으로는 필수량을 충족할 수 없기 때문에 칼슘보충제로 함께 섭취하는 게 좋습니다.

2. 비타민D
비타민D는 장에서 칼슘의 흡수를 증가시키고 뼈의 무기질 침착에 중요한 역할을 합하기 때문에 부족하면 뼈가 약해지는 골연화증이 발생됩니다. 특히 현대인들은 햇빛을 잘 쬐지 않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비타민D가 부족합니다. 골다공증의 예방을 위하여 비타민D를 하루에 800-1,000IU 복용하도록 권유하고 있습니다.

 


3. 운동
운동은 골량을 확보하는 데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젋은 사람들에게는 유전적으로 결정된 골량을 증가시키고, 성인에게는 더 이상 증가시키지는 않아도 뼈의 감소를 막아주기 때문입니다.

골다공증에는 체중이 실리는 산보나 조깅 산을 오르는 등산 등의 운동이 좋습니다. 또한 낙상을 예방하기 위한 균형감각과 근력을 키우는 것도 좋습니다. 하루에 30~60분 이상, 1주일에 3~5일 실시하는, 지속적인 운동 습관을 가져야 합니다.

4. 낙상 방지
낙상은 골절 발생을 일으키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자다가 침대에서 내려올 때나 미끄러운 욕실 그리고 어두운 조명에서 발생하기 쉬우니 환경적인 요인에서 개선이 필요합니다. 또한 기립성 저혈압 등 질병 요인에서도 일어날 수 있으니 균형과 평행감을 유지해야 합니다.

5. 생활 양식
흡연과 과도한 음주는 뼈의 건강을 해칩니다.


 

골다공증 치료 방법

 

골다공증 치료 방법

뼈가 악해져서 쉽게 골절되는 위험한 질환인 골다공증의 치료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골다공증은 골절을 예방하는 것이 가장 큰 치료 목적입니다. 크게 약물치료와 비약물치료로 나눌 수 있고

lovelife12.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