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도 봄날처럼

점점 연말정산간소화로 준비해야 할 서류가 줄어들고 있어서 다행입니다.  코로나 119로 재택근무가 늘어난 요즘, 서류를 제출하기 위해서 회사를 방문하거나 아니면 우편으로 제출해야 합니다. 

 

올해는 다행이라고 해야 할지, 작년 수술과 임플란트 치료를 받으면서 의료비 내역이 500백만 원이 넘어가더라고요. 게다가 병원비를 카드와 현금으로 결제하다 보니 이 금액도 한도를 쉽게 훌쩍 넘어가서, 다른 서류를 제출하지 않고도 환급이 가능했습니다. 

 

 

단 필수 서류인 등본은 제출해야겠지요? 이것조차 사진으로 찍어서 회사에 전송하는 게 가능했습니다. 그래서 제출하기 위해서 정부24 사이트에 들어가서 주민등록등본을 신청해서 PDF 파일로 저장했습니다. 이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주민등록등본 인터넷 발급 정부민원 24 바로 가기

 

2022년 귀속 연말정산용 제증명 발급서비스

현재 이용량이 급증하여 접속이 원활하지 않으니 사용량이 감소하는 시간대에 이용 부탁드립니다. 빠르게 정상화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서비스 이용에 불편을 드리게 되어 대단히 죄송합

www.gov.kr

 

주민등록등본 발급 신청 과정

데스크톱 기준입니다. 모바일에서는 사이트 연결이 안 되고, <정부24 애플리케이션>에서만 사용 가능하기 때문에 어플 설치 후 이용하셔야 합니다.

 

공인인증이나 간편인증으로 로그인해 주세요. 로그인하는 방법은 생략하겠습니다.

 

1. 문서출력

정부24-등본-저장-1

 

처리결과에서 <문서출력>을 클릭해 주세요. 

 

2. 인쇄

정부24-등본-저장-2

 

<인쇄>를 클릭해주세요. 헷갈리는 지점이 이곳입니다. '나는 인쇄하는 게 아니고 저장하려고 하는데?'라는 생각으로 찾으려고 하면 저장 버튼이 없으니까요.

 

정부24-등본-저장-3

 제 노트북에는 프린터가 연결이 안 되어 있으니 바로 이렇게 나오네요. <대상> 항목에서 'Hancom PDF' 나 'PDF로 저장'을 선택해 주세요. 굳이 한컴으로 하실 필요는 없으니 'PDF로 저장'을 저는 선택하겠습니다.

 

 

3. PDF로 저장

정부24-등본-저장-4

 

이제 파일 다운로드 안에 저장되었습니다. 이메일로 보내거나 아니면 휴대폰으로 옮겨서 파일이나 이미지로 보내면 되겠지요? 파일을 클릭하면 등본이 보입니다. 저는 아예 등본을  캡처한 후 이미지 크기 조절을 해서 카톡으로 전송했습니다. 

 

이상으로, 등본을 간단하게 발급받아서 회사에 카톡으로 전송한 과정입니다.